누네안과병원

망막박리

누네안과병원의 망막센터, 국내 최고를 자부합니다.

망막박리

망막 아랫부분의 망막색소상피에서 시세포와 내망막층이 분리되는 질환이다. 망막이 일부 또는 전부가 벗겨지므로 오래 방치할 경우 실명할 수 있다. 망막박리가 진행되면 시야의 결손부위가 점자 커져 마치 장막이 쳐진 것처럼 느끼게 된다.

망막이 찢어지며 분리되는 과정

망막박리 증상

초기에는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비문증과 눈을 감아도 빛이 어른거려 보이는 광시증을 느낄 수 있다. 망막박리증세가 황반부에까지 미치면 사물이 일그러져 보이거나 시력저하를 일으킨다. 망막박리가 시력에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이며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눈앞이 번쩍거린다
  • 눈앞에 점 혹은 날파리처럼 보이는 물체가 증가했다.
  • 시야에 커튼이 드리워지는 듯한 증세가 나타난다
  • 침침함이 인공눈물을 넣거나 눈을 깜빡여도 해결되지 않는다


정상인의 시야


망막박리 환자의 시야

망막박리 종류

01. 열공망막박리

망막박리 가운데 가장 흔한 종류다. 안저검사로 살펴보면 박리부분이 볼록하게 솟아있다. 망막의 열공 때문에 신경망막이 색소상피층으로부터 박리되어 그 사이에 액체가 차게 된다. 간혹 중·장년층에게서 눈앞에 까만 점 같은 것이 떠다니는 비문증이나 플래시 불이 번쩍이는 듯한 섬광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이러한 현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 유리체의 수축으로 인해 심하게 유착된 망막이 찢어져 열공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외 전층망막열공, 후유리체박리, 근시 또는 무수정체안, 격자변성, 안외상 등이 망막박리와 연관된다.

02. 견인망막박리

증식성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한 망막박리

망막의 안쪽으로 당기는 힘에 의해 망막이 분리되는 현상이다. 안저검사로 살펴보면 박리표면이 군데군데 오목하다. 증식성당뇨망막병증, 증식유리체망막병증, 미숙아망막병증이 원인이 된다.

03. 삼출성망막박리

망막과 맥랙막의 질환으로 인해 망막 아래에 액체가 고이는 것을 삼출성 망막박리라고 한다. 열공과 후유리체박리 없이도 발생할 수 있다. 황반부에 국한된 퇴행· 염증· 감염성 질환 및 장액성 망막박리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망막박리 합병증

망막박리는 안구의 종양, 심한 염증 혹은 당뇨망막병증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이차적으로 발생한 망막박리는 망막의 열공을 만들지 않으므로 망막박리를 일으킨 질환을 치료하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다.

망막박리 치료

망막에 열공이 발생했으나 망막박리를 일으키지 않은 경우에는 즉각적인 레이저 광응고술을 실시해 망막박리를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망막이 박리되면 수술적인 방법으로만 치료가 가능하다. 망막박리 수술 후 재유착은 90%정도이나 황반부 상태에 따라 시력회복정도는 다르다. 박리가 황반부를 침범함 경우 완전히 시력을 회복할 가능성은 낮다.


망막박리 수술 전


망막박리 수술 후

01. 망막박리를 예방하기 위한 망막열공의 치료

설명되지 않은 빛의 번쩍임이나 움직이는 검은 점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망막열공은 주변부 시력에 영향을 준다. 망막열공이 의심된다면 가급적 빨리 안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망막열공의 레이저치료는 레이저를 열공을 주변에 조사해 정상망막의 색소상피에 유착시켜 주변으로 확대되지 않게 한다.

02. 공막돌륭술

공막돌륭술은 안구의 외부에 실리콘 밴드를 조여 망막을 유착시키는 수술이다. 열공이 닫히고 나면 망막 아래의 고여있던 액체들이 모두 흡수되어 박리되었던 망막이 원래의 위치에 고정된다. 공막돌륭술은 국소마취 하 수술실에서 시행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전신 마취 하에 실시하기도 한다.

03. 유리체절제술

견인성 망막막리와 정상적인 망막 내 액체가 소실되는 특정 망막박리 치료에서 유리체 절제술이 필요하다. 평면부 유리체절제술은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유리체를 제거하고 망막을 원위치 시키는 수술이다. 수술 후 환자는 망막의 회복을 위해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게끔 교육받으며 수일에서 수주 후 안구 내 정상적인 액체가 유리체를 대체한다. 국소 혹은 전신마취로 진행될 수 있다. 보통 유리체절세술은 백내장 수술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수정체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04. 기체망막유착술

기체망막유착술은 안구의 중앙부위에 커다란 가스방울을 주입하는 수술이다. 망막상부 주변에 생긴 열공, 황반원공, 공막돌륭술 후에 생긴 재박리, 출혈이 발생한 망막박리 환자에게 주로 시행된다. 가스의 표면장력을 이용해 망막열공을 막고 망막을 붙이는 방법이다. 수술 후에는 가스방울이 열공을 누를 수 있게 엎드린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다. 절개하지 않으므로 눈 손상이 적고, 수일 내 회복된다. 조기시료 시 시력예후가 좋으나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난치성 황반변성으로 발전될 수 있다.

05. 실리콘 기름 주입술

장기간 필요시 망막이 다시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 실리콘 기름 주입술을 사용한다. 특히 오래되거나 망막박리 재유착 수술이 실패해 엎드린 자세 유지가 어려운 경우 또는 광범위한 망막절개를 시행한 경우, 망막수축경향이 있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다.

06. 실리콘 기름 제거술

실리콘 기름 주입술 후 떨어진 망막이 완전히 붙으면 실리콘을 제거한다. 제거 시기는 수술 후 3~6개월 사이이며 짧게는 3주 후에도 가능하다. 단, 심한 유리체망막병증의 경우 최소 8주에서 최대 1년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수술 후 생활 속 관리법

망막박리가 있었던 사람은 수술 후 눈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뛰거나 머리를 흔드는 격렬한 운동을 하면 망막박리가 재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안과 전문의의 주의를 잘 지키는 동시에 눈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또한 고도근시가 있는 사람은 무거운 짐 등을 운반하는 중노동이나 역도· 레슬링과 같은 심한 운동을 하면 망막박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